열린공간

공지사항

[대학원] 2025학년도 제1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수정)

  • 대학원
  • 중어중문학과

1. 학위청구논문 관련 주요 일정


구 분

일 정

내 용

학위청구논문 심사

2025년 3월 ~ 6월

구체적인 심사일정 학과 자율 결정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부

2025.6.20.(금)까지

논문심사일 이전에
신한은행 가상계좌로 납부

논문심사대상 학생 명단 및

학생별 논문심사위원명단 제출

2025.5.16.(금)까지

각 학과→대학(원) 행정실

박사학위 소지한 교내외 전임교원이 아닌 경우, “위촉승인요청서” 사전 제출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 보고

2025.6.27.(금)까지

각 학과→대학(원) 행정실

기타 서류 제출 

2025.7.2(수)까지

각 학과→대학(원) 행정실



2. 학위청구 대체제도 관련 주요 일정


구 분

일 정

내 용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졸업 심의

2025년 3월 ~ 6월

구체적인 심사일정 학과 자율 결정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졸업 심의 결과 보고

2025.7.3(목)까지

각 학과→대학(원) 행정실



3. 주요 안내사항

구 분

내 용

외부 심사위원

석사학위 : 1인 이내 가능

박사학위 : 1인 이상 필수, 3인 이내 가능

논문심사 절차

구술 심사를 포함하여 논문심사 실시

석사학위 : 1회 이상 / 박사학위 : 2회 이상

논문 발표 실적

2014학년도 입학한 박사학위 / 통합과정생은 재학 중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함


4.  주요 처리 업무 진행 프로세스


   가.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4.11.(금)까지

        - 논문심사 대상자 포함 논문세미나 교과목 수강자 전원


   나. 논문심사위원 구성 및 명단 제출: 5.16.(금)까지

        -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심의

        - 제출 서류

           1)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붙임2 서식 활용)

           2)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회의록

           3) 학위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위촉 승인요청서' (붙임 9 서식 활용, 교내외 전임교원이 아닐 경우)

           4) 학위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신분증사본 및 통장사본' (외부 심사위원 전체 - 교내 시간강사 포함)


   다. 논문심사 진행

        - 구술심사를 포함하여 석사: 1회 이상 / 박사: 2회 이상 실시

        - 논문심사 가능자에 한해서 심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반드시 확인 요망

           [※ 확인 내용]

             *논문심사비납입          

             *영어시험(※2018-1학기부터 외국인 학생은 영어 또는 한국어시험) 및 제2외국어 시험(해당학과) 합격

             *연구윤리 교육이수(2014학년도입학생부터)

             *연구윤리준수서약서

             *학위논문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제출/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확인서>(붙임6)

             *학술지발표실적(2014학년도박사/통합과정입학생부터)<박사학위 논문발표실적목록>(붙임7)



             ※2024-2학기부터 학위청구논문은 완제본없이 온라인 파일만 제출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온라인 파일 제출시에는 인준서 날인본 및 학위청구논문 본문파일이 모두 업로드 되어야 합니다.



   라.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보고(아래 순서로 분류하여 제출 요망): 6.27.(금)까지 

        1)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매 심사 후 각 심사위원이 작성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최종 종합보고서: 모든 심사 종료 후 최종결과를 심사위원장이 작성

        3) 연구윤리준수서약서

        4) 학위논문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5) 박사학위과정 논문발표 실적목록(2014학년도박사/통합과정입학생부터) 및 연구실적물

        ※반드시 1편 이상은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이어야 함

        6)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추후양식송부): 교육부에서 박사학위 취득예정자를 대상으로 조사

        7) 온라인 제출논문 겉표지 사본

        8) 인준서 날인 본사본(원본대조필)


   마. 기타 서류 제출: 7.2.(수)까지

  1.          논문심사결과현황표(합격자)

  2.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자필서명 확인)

  3.          학위논문 파일 제출 확인서 


   바. 학위청구 대체제도 관련(붙임9 참고) :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심의 기간: 2025년 3월~6월

         1) 이수자 졸업 심의 신청 서류 제출(학생->해당 소속 학과) : 학과별 일정

         - 대체실적 트랙 이수자

        ①연구실적물 제출서(서식1) 1부 및 연구실적물 2부

        연구윤리준수서약서 1부

        ③연구윤리교육 수료증명서 1부(정규학기 외 이수자)

           - 대체교과목트랙 이수자

       ①논문 대체교과목 이수내역서(서식2) 1부

       ②연구윤리교육 수료증명서 1부(정규학기 외 이수자)


        2) 대체제도 이수자 졸업 심의 결과 보고 서류 제출(학과->행정실) :2025.7.3(목)까지

         - 대체실적 트랙 이수자
           ①연구실적물 제출서(서식1) 1부 및 연구실적물 2부
           ②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졸업 심의 결과서(서식3) 1부
           ③연구윤리준수서약서1부

           ④연구윤리교육수료증명서각1부(정규학기외이수자)


           -대체교과목트랙 이수자

           ①논문대체 교과목 이수내역서(서식2) 1부

           ②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졸업 심의 결과서(서식3) 1부
           ③연구윤리교육 수료증명서 각 1부(정규학기 외 이수자)


     3) 졸업 심의 위원의 구성(대학원 학칙 제40조의 2, 3)

      - 심의 대상 학생의 소속학과(학부)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에서 심의 위원 구성 및 절차를 결정

      - 심사위원장은 석사학위 청구 논문대체제도 이수자의 졸업 심의 결과서를 작성



붙 임 : 
 2. 학위과정별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 서식 1부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서식 1부

             4. 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 종합보고서 서식 1부

             5. 학위청구논문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1부

             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서식(논문,대체제도 공통) 1부

             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서식 1부

             8. 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서식 1부

            13. 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위촉 승인요청서(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