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대학원] 2024학년도 제1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1.관련:학적팀-381(2024.3.13.)
2. 2024학년도 제1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하여 드리니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2024학년도 제1학기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대체제도 이수자들의 졸업 심의 진행 및 결과 제출에 대한 안내도 함께 송부드리니 해당 학생들의 심사 및 결과 제출 절차 진행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3.11.22 대학원위원회 논의결과 및 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20조의 3 제4항에 따라 학위청구논문 대체연구실적은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에서 학술지등급 및 연구실적 인정범위의 구체적 내용에 대하여 학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내규를 정한 후 학사지도하시기 바랍니다.
4. 현행 학위청구논문 완제본 및 온라인파일 제출방식이 2024학년도 전기(2025년 2월) 학위수여부터 온라인파일만 제출하는 것으로 변경 예정임을 사전 안내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8.은 기존과 동일)
-아 래 -
1.학위청구논문 관련 주요 일정
구 분 | 일 정 | 내 용 |
학위청구논문 심사 | 2024년 3월 ~ 6월 | 구체적인 심사일정은 학과 자율 결정 |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부 | 2024.6.21.(금)까지 | 논문심사일 이전에 신한은행 가상계좌로 납부 |
논문심사대상 학생명단 및 학생별 논문심사위원명단 제출 | 2024.5.17.(금)까지 | 각 학과→행정실 ※박사학위 소지한 교내외 전임교원이아닌 경우,“위촉승인요청서” 사전 제출 |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 보고 | 2024.6.26.(수)까지 | 각 학과→행정실 |
논문 인쇄본 등 제출 | 2024.7.1.(월)까지 | 각 학과→행정실 |
2.학위청구대체제도 관련 주요 일정
구 분 | 일 정 | 내 용 |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졸업 심의 | 2024년 3월~ 6월 | 구체적인 심사일정은 학과 자율 결정 |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졸업 심의 결과 보고 | 2024.6.26.(수) | 각 학과→행정실 |
3.주요 안내사항
구 분 | 내 용 |
외부 심사위원 | 석사학위: 1인 이내 가능 박사학위: 1인 이상 필수, 3인 이내 가능 |
논문심사 절차 | 구술 심사를 포함하여 논문심사 실시 석사학위: 1회 이상/박사학위: 2회 이상 |
논문완제본 제출 부수 |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석사/박사 각 3부 |
논문 발표 실적 | 2014학년도 입학한 박사학위/통합과정생은 재학 중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함 |
4. 주요 처리 업무는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가.논문심사 대상자 확인
- "논문세미나 대상자 명단": 행정실 배부 완료
-석사Z0001 / 박사Z0002 를 수강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논문심사 대상자를 확인
나.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4.12.(금)
-논문심사대상자 포함논문세미나 교과목 수강자 전원
다.논문심사위원 구성 및 명단 제출:5.17.(금)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심의
-제출 서류
1)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붙임2서식 활용)
2)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회의록
3)학위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위촉 승인요청서' (붙임9서식 활용,교내외 전임교원이 아닐 경우)
4)학위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신분증사본 및 통장사본' (외부 심사위원 전체-교내 시간강사 포함)
라.논문심사 진행
-구술심사를 포함하여 석사: 1회 이상/박사: 2회 이상 실시
-논문심사 가능자에 한해서 심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심사대상자(학생)확인서"반드시 확인 요망
[※ 확인 내용]
*논문심사비 납부
*영어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해당 학과) 합격
*연구윤리교육 이수(2014학년도 이후 입학생)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학술지 발표 실적(2014학년도 이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
마.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보고(아래 순서로 분류하여 제출 요망): 6.26.(수)
①심사대상자(학생)확인서
②학위청구논문 심사 재심률 및 탈락률
③논문심사자별 심사서류
-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 종합보고서 /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④논문심사위원 심사료 청구서
⑤박사통계조사 설문지
⑥학위논문 표절검사 결과 확인서 (&첨부:디지털수령증Turnitin)
⑦박사학위 논문 발표 실적 목록
※위 번호별로 학생순서(석.박사순,학번 고학년부터 오름차순)대로서류 각각 분류하기
([주의]: 학생별로 ①~⑦까지의 서류를 합치는 것이 아님.)
바. 논문 인쇄본 등 기타 서류 제출:7. 1.(월)
① 논문 완제본3부
②완제본 논문 겉표지 복사본(전산출력본 아님)
③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④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
※완제본은 학생 순서대로3부씩A4박스에 담아 행정실로 제출하고,기타 서류는 학생 순서대로 각각 분류하여 제출
사.학위청구 대체제도 관련(붙임9참고)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심의 기간: 2024년 3월~6월
1)이수자 졸업 심의 신청 서류 제출(학생->해당 소속 학과) :학과별 일정
-대체교과목트랙 이수자
①논문대체 교과목 이수내역서(서식2) 1부
② 연구윤리교육 수료증명서1부(정규학기 외 이수자)
-대체실적 트랙 이수자
① 연구실적물 제출서(서식1) 1부 및 연구실적물2부
② 연구윤리준수서약서1부
③ 연구윤리교육 수료증명서1부(정규학기 외 이수자)
2)대체제도 이수자 졸업 심의 결과 보고 서류 제출(학과->행정실) : 6.26.(수)
-대체교과목트랙 이수자
① 논문대체 교과목 이수내역서(서식2) 1부
②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졸업 심의 결과서(서식3) 1부
③ 연구윤리교육 수료증명서 각1부(정규학기 외 이수자)
- 대체실적 트랙 이수자
① 연구실적물 제출서(서식1) 1부 및 연구실적물2부
②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졸업 심의 결과서(서식3) 1부
③ 연구윤리준수서약서1부
④ 연구윤리교육 수료증명서 각1부(정규학기 외 이수자)
3)졸업 심의 위원의 구성(대학원 학칙 제40조의2, 3)
-심의 대상 학생의 소속 학과(학부)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에서 심의 의원 구성 및 절차를 결정
-심사위원장은 석사학위 청구 논문대체제도 이수자의 졸업 심의 결과서 작성
붙임: 1.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제출 안내문
2.학위과정별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서식)
3.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서식)
4.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 종합보고서(서식)
5. 학위청구논문심사대상자(학생)확인서(서식)
6.연구윤리준수서약서(논문,대체제도 공통) (서식)
7.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서식)
8.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서식)
9.대체제도 이수자 졸업 심의 결과 제출 안내문
10.대제제도 연구실적물 제출서(서식)
11.논문대체교과목 이수 내역서(서식)
12.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졸업 심의 결과서(서식)
13.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위촉 승인요청서(서식)
14.석.박사학위 논문심사 재심률 및 탈락률(서식)
15. 석.박사학위 논문심사위원 심사료 청구서 및 환불 신청서 (서식)
16. 박사통계조사 설문지(추후 양식 송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